[노원구 상계동 밀리에듀영어학원] 영어문법을 처음 시작하는 초린이에게_제4탄 형용사
Hello, again!
지난 이틀에 걸쳐 명사란 무엇인지, 명사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 셀수 있는 명사 & 셀수 없는 명사를 공부 배워 보았어요.
오늘의 주인공은 Tada~ 바로 '형용사'랍니다.
오늘도 처음 배우는 여러분이 쉽게 이해하기 쉽도록 준비해 보았습니다. 그럼 밀리쌤과 함께 형용사로 가는 기차를 타볼까요?
(혹시 명사가 뭔지 아리송하다면 형용사로 가기전에 명사를 다시 복습하고 가도록 해요~)
명사란 무엇인가?
셀수있는 명사 vs 셀수없는 명사
형용사가 뭐지?
형용사는 명사를 꾸며주는 말이에요.
우리말에서도 ‘예쁜 꽃’이나 ‘큰 집’처럼 대상을 설명하는 말이 있듯이, 영어에서도 비슷하게 형용사를 사용해요. 형용사는 지난 시간에 배운 명사 (사람, 사물, 장소를 나타내는 말) 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는 역할을 해요. 그럼 형용사의 개념과 몇 가지 활용 예문을 살펴볼까요?
형용사의 쓰임
1. 형용사가 명사 앞에 위치할 때
형용사는 아래 예문에서 볼 수 있듯이 주로 명사 앞에 위치해요.
‘a beautiful flower’는 ‘아름다운 꽃’을 뜻해요. 여기서 beautiful은 형용사로서 flower라는 명사를 꾸며준답니다.
또 다른 예:
a small dog (작은 개),
a tall building (높은 건물),
a delicious cake (맛있는 케이크)
형용사는 명사앞에서 뒤에 오는 명사의 크기, 색, 성질, 감정 등을 나타낸다.
크기: a big apple (큰 사과), a tiny insect (아주 작은 벌레)
색: a red rose (빨간 장미), a blue sky (파란 하늘)
성질: a soft pillow (부드러운 베개), a hard rock (딱딱한 돌)
감정: a happy child (행복한 아이), a sad story (슬픈 이야기)
2. 형용사의 보어 역할
형용사는 명사처럼 보어 역할을 하기도 해요.
보어란 주어나 목적어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는 부분이에요.
주어를 보충설명해 주면 '주격보어',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주면 '목적격 보어'라고 한답니다. (무슨 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다구요? 모르는게 당연합니다. 처음 듣는 말이잖아요. 그런데 왜 설명하냐구요? 그건 왜냐면, 어려운 설명도 자꾸 반복하다보면 익숙해지고 받아들여진답니다. 그리고 오늘이 그 첫날입니다ㅎㅎㅎ)
예: The soup is hot. (수프가 뜨거워요)
→ 여기서 'hot'은 수프의 상태를 '뜨거운'이라는 형용사를 사용하여 주어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해주는 보어 역할을 해요.
예: They made the room cozy. (그들은 방을 아늑하게 만들었어요) → 여기서 'cozy아늑한'는 'They그들'이 아니라, 목적어로 쓰이는 'the room그 방'이 '아늑하다'라고 보충 설명해 주는 보어로 쓰인거랍니다.
결론: 형용사를 잘 쓰면 고급진 영어가 술술 나와요~
형용사는 문장을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줘요. 영어로 말하거나 글을 쓸 때 형용사를 적절히 사용하면 우리가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답니다.
예)
‘I have a dog’
‘I have a playful, little dog’
위 두 문장 중에 어떤 강아지에 더 호감이 가나요?
그냥 '나는 한 마리 강아지가 있어.' 라는 말보다 '나는 장난기가 많은, 작은 강아지가 있어.'라는 말이 훨씬 친근감이 들죠?
이렇게 형용사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사물이나 동물, 사람등의 명사를 훨씬 더 명확히 알 수 있어요. 형용사를 잘 활용해 다양한 표현을 만들어 보세요!
형용사를 잘 이해하고 나면, 영어로 더 생생하고, 멋진 표현을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오늘도 영어 공부 파이팅!